토마토의 효능 및 부작용을 꼭 알고 드세요.

신선한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몸에 좋다고 합니다.

그러면 채소는 무조건 다 몸에 좋은 걸까요?그게 아니래요.채소라고 다 똑같은 채소는 아니라는 거죠.

잘못 먹으면 독이 되는 채소가 분명히 있대요. 아무리 몸에 좋은 채소라고 해도 독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거죠.그래서 미리 알고 잘 섭취하는 것이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마토가 몸에 좋다는 건 다들 잘 아시겠지만. 토마토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어서 몸에 좋은지 궁금하셨을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토마토의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토마토에도 독성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나요?몸에 좋다는 토마토에도 독성이 있고 심지어 먹으면 안 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자, 그러면 토마토의 좋은 점과 토마토의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는 조심해야 할 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이웃분들은 토마토 좋아하세요? 아마 토마토를 싫어하는 분들이 많지는 않을 거예요. 포만감을 주기도 하고 다이어트 식품으로 드시는 분들도 있을 거고 잘 모르겠지만 몸에 좋다고 드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저도 몸에 좋다고 해서 건강을 위해서 먹었습니다.

마크로맨unsmac안스플래시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의 얼굴이 파랗게 변한다는 유럽 속담도 들어보셨나요?빨갛게 익은 토마토가 있으면 의사가 필요 없을 정도로 몸에 좋다는 뜻이거든요.그런데 토마토가 정말 좋은지 주의할 점은 없는지 궁금해서 찾아봤어요. 꼭 이웃들에게도 알려드리고 싶어서 포스팅을 하려고 했어요.토마토를 다이어트할 때 많이 섭취하는 이유 중 하나는 적은 칼로리 때문이기도 합니다.

토마토 1개(200g)의 열량은 35kacl에 불과하며 식이섬유와 수분이 많아 포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래서 식사 전에 토마토 1개를 섭취하게 되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화나 신진대사를 돕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쿨퍼블리카 도메인즈, ★★OGQ토마토에는 비타민 A, C, K가 많이 포함되어 베타 카로틴, 나링제닝, 클로로겐산 등 식물 화학 성분이 많이 함유하고 있고 건강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중 가장 주목되는 이유는 대표적 영양 성분입니다.

”라이코펭”이라고 하는 성분입니다.

리코펜은 붉은 빨간 색을 만드는 성분으로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배출시키고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성분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남성의 전립선, 소화 기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술을 많이 마시는 분이라면 토마토를 안주로 먹는 것을 추천하고 싶은데요. 그 이유로는 리코펜이 알코올을 분해할 때 생기는 독성 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겠답니다.

토마토의 리코펜과 항산화 물질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내의 염증을 제거하고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성분이 주는 여러가지 효능으로 기대됩니다.

비타민 K성분이 칼슘이 빠지는 것을 막고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비타민 C가 포함되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대요.기타 눈의 건강, 빈혈, 변비 등 몸의 건강에 전체적으로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어 토마토를 꾸준히 먹기만 하면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쿨퍼블리카 도메인즈, ★★OGQ지금까지 토마토의 효능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꼭 조심해야 할 점도 알려드릴게요. 토마토 부작용은 꼭 조심해서 기억하세요.moniqa, 출처 Unsplash덜 익은 푸른 토마토를 섭취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덜 익은 토마토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솔라닌이라는 것을 어디선가 들은 적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감자의 싹에 있는 독으로 알려진 것이 솔라닌입니다.

감자에 싹이 나오면 바로 버리거나 먹지 못한다고 알고 있었지만, 덜 익은 푸른 토마토에 이 무서운 솔라닌이 들어가는 줄 몰랐을지도 모릅니다.

나도 몰랐기 때문입니다.

이 독은 우리 몸에서 적혈구를 파괴시키고 빈혈을 일으키며 온몸에 산소 공급을 막기 무서운 독성 물질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 백과로 살펴보면, 토마토의 솔라닌 함유량은 경우에 따라서는 감자보다 높대요. 적은 양으로도 치사량이 높아 특히 노약자, 어린이들이 주의해야 합니다.

이 솔라닌은 열을 가해도 파괴되지 않는 것 같아서 안 익은 청색 토마토는 절대 먹어서는 안 됩니다.

adiulici, 출처 Unsplash그런데 토마토를 구입하다 보면 푸른 토마토가 보이기도 해요. 그 이유로는 토마토가 유통되는 과정에서 빨갛게 숙성되기 때문에 조금 덜 익은 상태에서 수확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파란 토마토를 구입할 때는 실온에서 숙성을 시켜서 빨갛게 익어서 드시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cbetito, 출처 Unsplash좀 더 빨리 숙성시키고 싶으신 분들은 사과나 바나나와 함께 보관해 두세요. 바나나나 사과는 금방 익어버리는 것을 경험하신 분이라면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로는 바나나나 사과에서 에틸렌 가스가 나오는데 이 가스가 숙성을 빨리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토마토 드실 때 주의하셔야 할 분들도 있습니다.

토마토는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에 배가 찬 분들은 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역류성 식도염이신 분들은 드시면 안 된다고 합니다.

토마토의 강한 산성이 식도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유불급하다고 해서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지나치면 좋지 않듯이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과식하는 것도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적당히 잘 먹으면서 건강하세요!
또 몸에 좋은 음식도 누군가에게는 안 좋을 수도 있고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서 보약이 될 수도 있고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정보가 정말 중요합니다.

건강하고 좋은 정보 잘 기억하고 계시니 건강한 매일 되세요!
다음에 좋은 정보로 만나요!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