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경영 – 기업 전략, 기업 문화 및 예술 경영의 필요성 인식


아트 매니지먼트 - 기업 전략 및 기업 문화 썸네일 이미지
아트 매니지먼트 – 기업 전략 및 기업 문화 썸네일 이미지

기업 전략의 필요성 인식

시장의 초점이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이동함에 따라 기업은 마케팅 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1980년대 이후 기술혁신이 가속화되고 정보가치가 증대되며 판매와 생산이 국제화되었다.

하지만 이는 곧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을 가중시켰고, 시장에서도 전략적 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고위급 기업이 필요했다.

그 결과 기업은 내부관리에서 전략적 배분과 물적·인적 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중심으로 국제적 분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기업의 대외적 환경은 경쟁기업의 수가 증가하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외부경쟁 중심의 기업전략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사의 전략적 초점은 생산 관리에서 재무 관리로 이동했습니다.

인사관리가 생산성 향상에만 치중하다 보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한계에 부딪혔기 때문이다.

그러나 재무 관리에 대한 초점은 수명이 짧았고 관리의 초점은 소비자에게 돌아갔습니다.

회사 외부의 인적 자원. 그 결과 기업들은 고객 만족을 중요한 마케팅 변수로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전략적 초점은 소비자 중심의 기업 문화를 만드는 것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자본주의 경제에서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이는 기업의 목적이 서비스나 상품을 제공하여 이익을 얻고 이를 주주에게 재투자하거나 분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문화, 예술 등 생산과 무관한 분야에 돈을 쓰기가 쉽지 않다.

그동안 기업문화예술의 지원은 경영진의 사회적 책임의식과 자선윤리를 바탕으로 한 자선활동에 국한되어 왔습니다.

더욱이 국내 기업의 성장은 산업화와 경제성장의 급속한 실현을 위한 것일 뿐, 문화예술의 지원이 투자되더라도 기업의 수익창출을 위한 명확한 수익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한류가 문화예술 분야에서 부가가치를 크게 실현할 수 있는 것으로 보여 기업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

기업문화예술경영

문화예술상품의 특징은 예술가 중심의 인적운영이며, 예술경영은 상품이자 자원이다.

따라서 사람의 조작이 다른 분야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 노동운동이 성장하면서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노사관계와 인적 노동조건의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했다.

예술경영의 등장은 두 가지 개념의 변화의 기회를 제공한다.

하나는 문화직종의 전문직 수준을 문화예술종사자와 동등한 수준으로 높여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특별한 기능과 기술의 기능적 발전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인식이다.

아트 매니지먼트의 등장은 예술가와 문화 예술 기관이 이러한 문제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980년대와 1990년대 한국의 문화예술 환경에는 크게 두 가지 요인이 기여했다.

첫째, ‘신경영주의’를 통해 새로운 경영문화를 탄생시켰습니다.

둘째, 정부 주도의 문화예술 지원 개념이 바뀌었다.

이때 아트 매니지먼트 회사의 쇠퇴를 막기 위해 대대적인 변화가 일어났고, ‘지원’의 개념이 ‘투자’의 개념으로 바뀌면서 생존을 위한 투쟁을 촉발시켰다.

이러한 변화의 결과로 아트 매니지먼트 회사는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 직면해 있습니다.

아트 매니지먼트 회사에 대한 엄격한 통제, 원칙 및 평가 시스템이 확립되었으며 다양한 요구 사항이 제시되었습니다.

특히 공공 및 민간 자금 유치 경쟁이 심화되면서 문화예술 분야의 판도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예술 스튜어드십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사회 변화는 문화 예술 산업의 경쟁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또한 조직 구성원은 대규모 조직에서만 필요하다는 잘못된 고정관념을 깨기 시작합니다.

문화예술의 특성상 조직구성원은 전략적이지 않다.

운영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는 조직 구성원 개인의 잘못이 아니라, 그들이 하는 일이 창의적인 작업을 통해 생산적인 일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분야의 실무자들은 이런 상황을 잘 모른다.

즉 문화예술 분야의 조직구성원은 일반적인 경영기준에서 큰 문제이다.

이는 조직 구성원들의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현상이다.

불행히도 이러한 인식은 오늘날에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인지의 초급단계에 머물고 있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예술경영연구는 많은 연구와 방법을 제시한다.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의 내포는 기업문화의 창조에 있습니다.

비즈니스 관리에 혁신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실 기업문화라는 용어는 매우 모호하게 사용되고 있다.

“문화”의 정의 자체가 문화의 번역이고, 그 정의가 모호하며, 다양한 경우 회사라는 단어의 조합으로 그 의미가 모호해진다.

이는 경영의 절대가치를 경제학으로 보거나 문화와 경제를 상반되는 것으로 보는 창업가들에게는 좀 더 모호한 개념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 문화라는 용어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갖습니다.

전통적이거나 정신적인 측면, 이데올로기, 기업 정신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도 있고 기업의 문화적 활동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보통 회사의 예술경영 활동을 주로 언급한다.

이를 뒷받침하는 정신이 바로 기업문화입니다.

기업문화는 기업의 이미지를 외부적으로 작용하게 하는 내부적 요소입니다.

기업풍토가 기업의 성과와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이 기업문화라는 개념의 등장과 함께 주목받기 시작했다.

중요한 것은 기업 문화와 기업 정신은 표면에 드러나지 않더라도 기업을 발전시키는 정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