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롯
김만섭은 외국 기자를 태워 광주에 갔던 택시 운전사로 딸과 함께 살고 있는 가난한 서울 시민입니다.
그는 서울에서 광주까지 외국인객을 태워 통행금지 시간 전까지 서울로 돌아오면 몇 달 동안 미납 집세를 낼 수 있는 큰 금액인 10만원을 받을 수 있다는 목소리를 듣고 외국인 손님을 덜컹 거리게 됩니다.
그 외국인 손님의 정체는 독일 외신 기자인 피터였습니다.
그가 광주로 가는 목적은 현재 광주에서 진행되는 엄청난 사건에 대한 취재였다.
그러나 이 사실을 몰랐던 김만섭은 한 번에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으로 피터를 태워 광주로 향하게 됩니다.
광주 교외에서 경찰차와 병사가 가려져 이미지가 없다는 느낌을 준 김만섭은 피터에게 다시 서울로 돌아가려고 애원합니다.
베드로는 광주에 들어가지 않으면 택시 비용을 줄 수 없다고 말합니다.
김만섭은 한 번에 10만원이라는 큰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해 결국 광주에 들어가는 데 성공한다.
광저우에 도착하자마자 정부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만나보세요.
현재 광주 상황을 몰랐던 김만섭은 피터에게 지금 광주는 위험하기 때문에 다시 서울로 돌아가려고 하는데, 피터는 그런 김만섭을 무시하고 시위 학생 중 한 명이었던 구 재식의 도움으로 광주 상황을 카메라에 넣기 시작합니다.
그런 가운데 광주 방송국 건물에 불이 붙어서 그 상황을 보러 가게 됩니다.
그러나 사복의 병사에게 발각되어 쫓기는 상황이 되어 결국 시위에 참가한 학생 중 한 명인 재식은 그들에게 잡히게 됩니다.
김만섭도 사복의 조장에 잡혔지만 피터의 도움으로 드디어 빠져나갈 수 있어 광주택시 운전사 황태슬의 집에 갈 수 있었습니다.
상황은 더욱 심각해지고 김만섭은 서울에 혼자 있는 딸의 생각에 걱정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피터를 두고 혼자 서울로 올라가는 것에 대해 걱정하고 서울로 출발했습니다.
그러나, 이 사실을 판테슬에게 들켜야 한다.
그러나 김만섭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는 황태슬은 김만섭에게 광주도 안내와 전남차 번호판을 주고 광주를 나오는 데 도움을 준다.
이처럼 황태슬의 도움으로 김만섭은 광주를 빠져나가는 데 성공한다.
그러나 현재 광주 상황을 알고 있는데 모르는 척 하지 못한 만연은 잠시 고민하고 결국 눈물을 흘리고 다시 광주로 돌아가게 됩니다.
다시 광주로 돌아온 김만섭은 병원에서 피터를 만나 거기서 재식의 죽음을 목격하게 된다.
정신이 나온 피터에게, 현재 광주 상황을 세계에 알린다는 이야기를 하고, 피터를 상기시켜 카메라 필름을 손에 쥐어 줍니다.
그러면서 그들은 시위 현장에 가게 되고, 거기서 병사들이 남녀 노소를 가리지 않고 눈에 띄는 모든 광주 시민들에게 총격을 가하는 장면을 목격하게 됩니다.
상황은 점점 악화되고 옆에서 취재를 하고 있던 한국인 기자가 더 이상 광주에 머무르면 여기를 빠져나가는 것조차도 불가능해질 수 있다고 김만섭과 피터는 광주를 떠나게 됩니다 .
김만섭과 피터는 길로 광주를 빠져나가려고 했지만 이미 샀던 길조차도 군인들이 막고 있던 상황이다.
결국 김만섭은 다른 길로 돌아가지만 그 길에도 병사들이 검문소를 두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김만섭과 피터는 검문을 받게 되지만, 차량 검문을 받은 상황에서 트렁크를 열었으면 한다는 박중사의 요청을 받게 됩니다.
박준사는 택시 랭크에서 서울 차량 번호판과 카메라를 발견해 김만섭과 피터는 사색이 된다.
그러나 Park Heads는 트렁크를 닫고 보내도록 지시하고 바리케이드를 엽니다.
바리케이드를 열고 김만섭을 보내려는 찰나 외국인이 탄 택시를 발견하자마자 잡도록 명령받은 군인들은 가속을 강하게 밟아 도주하는 김만섭의 택시에 총격을 가해 차량 번호를 무전합니다.
이때 박중사는 미지의 표정으로 택시를 바라보며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습니다.
김만섭의 택시가 도주하고 있던 도중 갑자기 들려오는 총격에 뒤를 보고 사복군인들이 무전을 받아 쫓아 온 것입니다.
군인들의 차가 김만섭의 택시를 둘러싸고 있던 그 순간, 광주택시 중 일부가 나타나 김만섭과 피터가 광주를 탈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렇게 그들은 광주를 빠져나가는 데 성공합니다.
김만섭과 피터는 과자통에 필름을 숨기고 리본 끈으로 묶어 선물 상자로 위장합니다.
피터는 김만복에게 일본에 가서 곧바로 보도만 하고 다시 한국에 들어가 차 수리비를 주기 때문에 이름과 전화번호를 가르쳐달라고 수첩을 내고 있습니다.
이때 김만섭은 담배에 쓰여진 사복을 보고 김사복이라는 가짜 이름과 전화번호를 씁니다.
피터는 곧 일본에 출국해 광주에 대한 보도를 냈다.
피터는 일본의 다른 기자들과 함께 광주 상황에 대한 보도 자료를 함께 봅니다.
몇 달 후 피터는 다시 한국에 들어와 김만섭을 찾지만 끝까지 찾을 수 없어 결국 포기한다.
시간이 지나 23년 후인 2003년 피터는 한국에서 승곤 언론상을 수상하고 수상소감으로 김사복을 언급합니다.
한편 김만섭은 여전히 택시 기사로 일하고 있으며 승객이 놓고 내린 신문에서 피터 수상에 관한 기사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 윌겐 힌츠페터의 인터뷰를 마치고 영화가 끝납니다.
해외 시청자 반응
“대한민국의 역사를 그립니다.
한국 영화는 많이 보았습니다.
한국에 여러 번 갔던 적도 있습니다.
영화 속의 배경인 1980년대 한국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릅니다.
하지만 자유와 공평성의 하기 위해 사람들이 걸어온 길은 놀랐습니다.
「그들을 지키기 위해 계속 싸워라.민주적이고 개방적인 사회에 갈 수 있었던 사건.이 싸움은 싸울 가치가 있었습니다」(8점)
“이 영화는 변한 드라마입니다.
사색에 떨어지거나 매우 긴장하도록 만들거나합니다.
재미있는 캐릭터가 있고 재미있을뿐이라고 생각했지만, 긴장감이 굉장했습니다.
인생을 봐 네, 가슴이 아파서 너무 재미있어요. 이 영화를 추천합니다.
” (9점)
“오랜만입니다.
오랜만에 역사관력 영화를 보고 감동했습니다.
한 장면은 마음을 너무 아프게 하고, 한 장면은 나를 행복하게 했습니다.
이 독특한 우정이 실제로 일어났다는 사실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역사를 보여드리겠습니다.
」(10점)
“포스터의 미소를 보면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충격적이고 무거운 이야기의 영화였습니다.
“이 영화는 걸작입니다.
나는 오랫동안 한국 영화를 보았습니다.
이것은 한국에서 온 또 다른 예술 작품입니다.
손강호의 멋진 연기는 훌륭합니다.
알고 있는 상태였지만, 대학살이 존재했다는 것은 전혀 모르겠습니다.
)
“멋진 이야기다.
리뷰
태어나기 전이기 때문에, 그 시대를 경험할 수 없었습니다만, 모두 이 날의 의미를 모르는 분은 없다고 추측됩니다.
누가 이 날을 비극이라고 생각하고 누가 이 날을 부끄럽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민주주의를 위해 외치고 울었던 날을 생생하게 기억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모두가 마음의 빚처럼 생각합니다.
단순히 외국인 손님 한 명 태우고 기분 좋게 광주에 내려온 택시 기사 김만섭이 그렇게 연신 미안하다고 말한 감정과 닮지 않겠습니까.
모두가 극적인 상황을 연출하고 눈물샘을 자극하기 위해 신파를 다시 이용했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1980년 그날의 역사는 점점 멀어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역사를 우리가 기억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우리가 사는 역사를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이유는 그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사는 나라에서 그런 일을 반복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