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신고 홈택스를 셀프로 하는 방법은?

간이과세자부가세신고방법

2023년 부가가치세 신고 기간이 찾아왔습니다.

처음이라 어려움이 많은 세금신고, 간이과세자의 경우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매출이 많으면 당연히 기간 내에 해야 하고, 매출이 적거나 없어도 폐업하지 않았을 경우 신고 기간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그럼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 개요 부가가치세가 뭐야?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의 차이는?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계산방법 신고방법은? 간이과세자부가세신고

개요, 개요, 엉터리, 아웃라인

부가가치세 상품의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여 얻는 부가가치에 과세하는 세금 일반적으로 10% 부과 예 : 커피 3000원 : 공급가액세금 300원 : 부가가치세액 소비자는 3300원을 결제공급대가 300원은 사업자 수입부가세 3000원을 대신 받아 국가에 납부

부가가치세를 아주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상품,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얻는 부가가치에 과세하는 세금을 부가가치세라고 합니다.

커피 전문점에서 3300원을 내고 커피를 마셨어요. 3300원을 자세히 살펴보면 3000원은 공급가액(사업자 수입), 300원(세금)입니다.

정확히 구분해보면 소비자는 3,000원을 사업자에게, 300원은 국가에 세금으로 납부하면 됩니다.

다만 이렇게 구분해서 결제를 할 수도 없고 시스템도 구축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는 일단 사업자에게 세금까지 미리 결제를 합니다.

그러면 사업자는 소비자로부터 받은 부가가치세를 모아서 신고 기간에 한번에 납부하면 됩니다.

부가세납부예 커피가격 3,300원 커피판매100잔 커피판매수입 33만원 30만원 (수입) 3만원 (부가세) 사업자 구매(커피판매를 위한 재료구매) 잔당 : 2,200원 100잔 : 22만원 20만원 (지출) 2만원 (부가세) 부가세납부 3만원 – = 1만원

커피를 판매해서 33만원의 수입이 있었습니다.

이 중 3만원은 소비자로부터 부가가치세 대신 받은 것입니다.

3만원을 국가에 납부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사업자는 커피를 판매하기 위해 22만원을 구입했습니다.

이때 사업자는 2만원을 지출하고 20만원의 부가가치세를 납부했습니다.

사업자는 커피 판매를 하면서 3만원의 부가가치세를 받았고 재료를 구입하기 위해 2만원의 부가가치세를 지출했습니다.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에 2만원-1만원, 즉 3만원을 납부하셔야 합니다.

사업 초기 인테리어 등 지출비용이 많을 경우 부가가치세를 환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비교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세율 1.5~4.0% 10% 매입공제 매입액 0.5% 공제사업과 관련된 모든 매입세액공제 세금계산서 발급불가 가능기준금액 연 8,000만원 미만 연 8,000만원 이상 간이과세자 매출이 많지 않은 소상공인은 간이과세자가 유리하나 세금계산서 발급이 불가능하므로 이 점을 유의하자 일반과세자 세금계산서 발급이 필요하거나 매출액이 일정 수준 이상이면 일반과세자가 유리하다.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를 알아봅시다.

바로 위 커피 전문전의 예는 일반 과세자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간이과세자는 단어 그대로 간이입니다.

매출이 많지 않은 소상공인은 간이과세자로 인정받을 수 있지만 소상공인은 간이과제자로 등록해야 부가가치세 납부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 간이과세자는 매입액의 0.5%를 공제 가능하며 – 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합니다.

만약 거래처와 세금계산서 발행 등이 필요하다면 일반 과세자로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계산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를 알아봅시다.

바로 위 커피 전문전의 예는 일반 과세자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간이과세자는 단어 그대로 간이입니다.

매출이 많지 않은 소상공인은 간이과세자로 인정받을 수 있지만 소상공인은 간이과제자로 등록해야 부가가치세 납부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 간이과세자는 매입액의 0.5%를 공제 가능하며 – 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합니다.

만약 거래처와 세금계산서 발행 등이 필요하다면 일반 과세자로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계산간이과세자 업종별 부가가치율 소매업, 판매업, 음식점업 등 15% 제조, 농업, 어업, 운송업 등 20% 숙박업 25% 건설업, 운수업, 정보통신업 등 30% 금융, 보험관련서비스업 임대서비스업, 부동산관련업 부동산임대업 40% 기타서비스업 50%* 매출액 X 업종별 부가가치율 X 10% =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결정세액 업종에 따라 부가가치율 차이가 있습니다.

음식점을 운영하며 연매출액이 75만원이라면 매출에 대한 세액은 5천만원×15%×10%=5천만원입니다.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계산 매출액 연매출액 공제세액 매입액 X0.5% 신용카드 매출액 등 발행세액공제 X1.3% 음식점 연매출액 5천만원(모두 신용카드) 음식점 매입액 1천만원* (매출액X업종별 부가가치율X10%) – 공제세액= 납부음식점을 운영하는 홍길동씨는 연매출이 5천만원이며 모두 신용카드로 결제받았습니다.

: 5천만원(매출액)×15%(업종별 부가가치율)×10%=75만원 공제 전 납부하는 부가가치세는 45만원입니다.

여기서 공제액을 뺀 금액을 실제로 납부합니다.

: 1천만원(매입)×0.5%(매입공제) = 5만원: 5천만원(매출)×1.3%(신용카드 등 매출세액공제) = 65만원 총납부세액 = 5만원 – (65만원+75만원)입니다.

예시로 간단하게 체크해보고 비슷한 과정을 거쳐 최종 납부세액이 결정됩니다.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및 방법과세기간 22.01.01~22.12.31 신고기간 23.01~23.01.25 BUT 설연휴로 인하여 23년은 1월27일 신고마감 납부의무 면제 연매출 4천8백만원 미만 신고방법 국세청 홈텍스 신고/납부간이과세자 정기신고간이 과세자 부가 가치세 과세 기간은 직전 연도 1월 하루~12월 31일이고, 이듬해 1월 하루~1월 25일 이내에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합니다.

다만 23년 설 연휴 때문에 신고 마감일은 1월 27일 연장했습니다.

연간 매출이 4천 8백 만원 미만이면 부가 가치세 납부 의무가 면제됩니다.

다만, 납부 의무가 없어도 신고는 꼭 해야 합니다.

신고를 하려고 납부액은 0원입니다.

신고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국세청의 홈 텍스를 방문하고 신고/납부를 통해서 정보를 입력(읽기)을 한 뒤 신고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연간 매출액은 신용 카드+현금 영수증의 내역은 국세청이 가지고 있습니다.

현금 매출액의 부분은 직접 입력합니다.

매입 비용은 국세청에 등록한 사업자 신용 카드 등의 내용을 읽고 입력할 수 있습니다.

사업에 관계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카드를 별도 관리하면 더 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신고 방법은 부가 가치세 신고 페이지에서 더 자세히 안내할 수 있습니다.

간이 과세자 신고는 정말 쉽고 간단합니다.

일반 과세자에 비해서 납부 세액도 많지 않고 가능하면 직접 하고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간이 과세자 부가세 신고 홈 택스 셀프 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간이 과세자 부가 가치세 신고#간이 과세자 신고 방법